중국의 점유율은 떨어졌는데, 한국의 점유율은 급등하였다.
이에 대한 배경은 이렇다.
2017년 전세계 선종별 발주현황과 올해의 자료를 비교해보면,,
벌커, 탱커의 비중이 줄어들었고,
LNG와 LPG, 기타 선종의 수주가 크게 늘어났다.
시장의 대세는 LNG/LPG인데...
이놈들은 주구장창 벌커만 만들고 있다.
탱커도 좀 만들기는 하네..
그러면, 한국은 어떨까?
시장의 대세에 순응하여 LNG와 LPG의 수주가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전세계 주요조선소의 수주현황이다.
컨테이너선과 LNG선 모두 한국이 싹쓸이하고 있다.
컨테이너선은 일본의 이마바리가 좀 하네..
탱커와 벌커선 주요 조선소 수주현황이다.
컨테이너선과 LNG와는 분위기가 좀 다르다.
중국도 탱커는 좀 하고,,
벌커선은 중국이 압도적이다.
보고서에서는 벌커선 발주가 중국자국의 물량이라고 주장하는데..
벌커선의 수익성이 어느정도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한국조선소는 돈이 안되서 안만드는 것인지??
아니면,, 벌커선은 기술격차가 이제는 없는 것인지??
아니면,, 벌커선은 기술격차가 이제는 없는 것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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